컴퓨터 구조
컴퓨터 구조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1. 성능, 비용, 용량에 맞는 개발을 할 수 있다.
2. 컴퓨터를 내려다보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다.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컴퓨터 구조는 결국 성능, 용량, 비용에 대한 이야기이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또는 고려)할 수 있다.
컴퓨터 구조에서 배우는 것은 크게 두 가지
1.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데이터와 명령어)
1-1. 데이터:
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
컴퓨터와 주고받는/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고 통칭하기도 한다.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1-2. 명령어
컴퓨터는 결국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
명령어: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
명령어의 생김새와 동작 방식
2. 핵심 부품 4가지
1. CPU
2. 메모리 (주기억장치 또는 메인메모리) (RAM, ROM)
3. 보조기억장치
4. 입출력장치
버스: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로
'컴퓨터 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구조] 빠른 CPU를 위한 설계 (0) | 2024.03.15 |
---|---|
[컴퓨터구조] CPU (1) | 2024.03.14 |
[컴퓨터구조] 소스 코드와 명령어 (1) | 2024.03.08 |
[컴퓨터구조] 컴퓨터가 0과 1로 숫자 및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1) | 2024.03.08 |
[컴퓨터구조] 컴퓨터의 핵심 부품 4가지 (0) | 2024.03.06 |